본문 바로가기

Web/JavaScript

[JavaScript] JavaScript 소개

1. HTML문서 내 <script>의 위치

<script>태그를 <head>태그에 작성하게 되면 성능이 다소 떨어지고 헤드가 지나치게 복잡해지므로 <body>태그 마지막에 놓는 것이 좋다.

 

<!DOCTYPE html>
<html>
  <head>
    <link rel="stylesheet" href="main.css">
  </head>
  <body>
    <h1>My first application</h1>
    <p>Welcome to <i>Learning JavaScript, 3rd Edition</i>. </p>
    <script src="main.js"></script>
  </body>
</html>

 

 

 

 

2. 자바스크립트 콘솔

파이어폭스 콘솔 단축키 window : ctrl-shift-k / mac : ctrl-option-k

콘솔을 통해 프로그램의 출력결과를 볼 수 있고, 간단한 테스트를 하거나 프로그램을 임시로 수정하는 일이 가능하다.

 

console.log('main.js loaded');

 

 

 

 

 

3. jQuery 불러오기

URL을 통해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제이쿼리를 페이지에 불러온다.

 

<script src="https://code.jquery.com/jquery-2.1.1.min.js"></script>

 

 

 

 

4. $(document).ready(function() {}); 사용하기

브라우저 기반 자바스크립트를 만들 때에는 반드시 브라우저가 HTML을 전부 불러왔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.

use strict는 자바스크립트 인터프리터에서 코드를 더 엄격하게 처리하라는 의미이다.

 

$(document).ready(function() {
  'use strict';
  console.log('main.js loaded');
});

 

 

 

 

5. 그래픽 라이브러리 사용하기

그래픽 라이브러리를 통해 HTML5 캔버스를 사용할 수 있다.

 

- HTML

<canvas id="mainCanvas"></canvas>
<script src="https://cdnjs.cloudflare.com/ajax/libs/paper.js/0.9.25/paper-full.min.js"></script>

 

- CSS

#mainCanvas {
  width: 200px;
  height: 200px;
  border: solid 1px black;
}

 

- JavaScript

$(document).ready(function() {
  'use strict';
  paper.install(window);				// Paper.js를 전역 스코프에 설치
  paper.setup(document.getElementById('mainCanvas'));	// Paper.js를 캔버스에 연결

  // 실제 그림을 그리는 부분
  var c = Shape.Circle(100, 100, 50);			// x좌표, y좌표, 반지름
  c.fillColor = 'purple';				// 원의 색상 지정

  paper.view.draw();					// 실제 화면에 그림을 그리라는 명령
});

 

 

 

 

6. 사용자 입력 처리하기

Paper.js는 Tool 객체를 통해 사용자 입력을 처리한다.

JavaScript 코드에 실제 그림을 그리는 부분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면 사용자의 입력에 따른 이벤트 처리도 가능하다.

 

var tool = new Tool();

tool.onMouseDown = function(event) {
    var c = Shape.Circle(event.point.x, event.point.y, 20);
    //var c = Shape.Circle(event.point, 20);
    c.fillColor = 'purple';
};

JavaScript 객체에는 이벤트 핸들러를 연결할 수 있다.

onMouseDown 이벤트 핸들러를 연결한 경우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핸들러에 연결된 함수가 호출된다.

 

※ 이벤트 핸들러의 역할

  1. 이벤트 발생 시 function 다음에 있는 중괄호 사이의 코드가 실행된다.
  2. 이벤트가 발생한 위치를 event.point property에 저장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참고자료

Learning JavaScript 

'Web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Script] JavaScript Debugging  (0) 2018.12.03
[JavaScript] Ajax  (0) 2018.12.03
[JavaScript] Event  (0) 2018.12.02
[JavaScript] DOM(querySelector)  (0) 2018.12.02
[JavaScript] window객체(setTimeout)  (0) 2018.12.0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