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[Java] 예외처리
hh_lin
2019. 1. 16. 17:27
에러의 종류
- 컴파일 에러 - 컴파일 시에 발생하는 에러
- 런타임 에러 - 실행 시에 발생하는 에러
- 논리적 에러 - 실행은 되지만,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것
에러 vs 예외
자바에서는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 오류를 에러와 예외로 구분하였다.
에러는 스택오버플로우(StackOverflowError), 메모리 부족(OutOfMemoryError)과 같이 일단 발생하면 복구할 수 없다.
에러가 발생하면, 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종료를 막을 길이 없지만, 예외는 발생하더라도 프로그래머가 이에 대한 적절한 코드를 미리 작성해 놓음으로써 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종료를 막을 수 있다.
- 에러 -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없는 심각한 오류
- 예외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있는 다소 미약한 오류
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
모든 예외의 최고 조상은 Exception 클래스이다. RuntimeException은 주로 프로그래머의 실수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는 예외들이다.
※ checked / unchecked exception
컴파일러가 예외처리를 확인하지 않는 RuntimeException 클래스들은 unchecked exception이라 하고, 예외처리를 확인하는 Exception 클래스들은 checked exception이라고 한다.
예외 처리하기
프로그램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예외의 발생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며, 예외처리의 목적은 예외의 발생으로 인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갑작스런 비정상 종료를 막고, 정상적인 실행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.
발생한 예외를 처리하지 못하면, 프로그램은 비정상 종료되며, 처리되지 못한 예외는 JVM의 예외처리기가 받아서 원인을 화면에 출력한다.
1 2 3 4 5 6 7 8 9 10 11 | try { //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 } catch (Exception1 e1) { // Exception1이 발생했을 경우,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 } catch (Exception2 e2) { // Exception2이 발생했을 경우,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 } catch (ExceptionN eN) { // ExceptionN이 발생했을 경우,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 } finally { // 예외 발생여부에 관계없이 실행시킬 문장 } | cs |
try 블럭에서 예외가 발생하면, 예외가 발생한 위치 이후에 있는 try 블럭의 문장들은 수행되지 않는다.
printStackTrace()와 getMessage()
printStackTrace() - 예외발생 당시의 호출스택에 있었던 메서드의 정보와 예외 메시지를 화면에 출력한다.
getMessage() - 발생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.
예외 발생시키기
1 2 3 4 5 6 | try { throw new Exception("고의로 발생시킴"); } catch(Exception e) { System.out.println("에러 메시지 : " + e.getMessage()); e.printStackTrace(); } | cs |
연산자 new를 이용해서 발생시키려는 예외 클래스의 객체를 만든 다음 키워드 throw를 이용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.